현재위치 성인클리닉 > 청소년 우울증
어떤 점에서는 우울증의 특징이 정상적인 청소년의 특징과 중복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청소년과 우울증이 있는 청소년 사이의 몇몇 유사성 때문에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인식되지 못하거나 인식되더라도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다른 어른들은 문제가 되는 청소년의 행동을 잊어버리고는 "그는 단지 청소년일 뿐이야"라고 말하곤 합니다.
우울증은 남자보다는 여자가 약간 많으며, 부모가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청소년에서 빈번합니다. 우울증은 젊은이가 부모의 이혼이나 죽음과 같은 매우 큰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을 경우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이해할 만합니다. 그러나 만약 애도반응이 6개월이 넘게 지속이 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아도 우울증을 앓는 많은 청소년들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그들의 우울증은 뚜렷한 촉발인자가 없이도 시작됩니다. 전형적으로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들은 때때로 슬프거나 초조해 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괜찮아질 때도 있습니다. 그들은 우울한 감정상태에 빠져 있으나 흥미로운 활동이 시작되면 빠르게 정상적인 감정 상태로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청소년에 있어서 그들의 우울감을 알아차리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청소년의 불행은 그들과 함께 있는 다른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들이 화를 잘 내거나 심술궂게 되면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업을 게을리 하게 되고 낮은 성적으로 고통 받게 됩니다.
체중의 저하나 증가뿐 아니라, 수면 형태, 식사습관의 변화도 있습니다. 활동 수준도 변하며 생기가 없고 하루 종일 피곤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뚜렷한 이유도 없이 자기자신의 단점을 찾으려고 합니다. 우울증에 빠진 청소년들은 좀 더 죽음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며, 결과적으로 그들은 자살위협이나 시도를 하게 됩니다.
정신치료나 카운셀링의 몇몇 형태들이 청소년기 우울증 치료에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좀 더 최근에 소개된 항우울제 중 몇 가지는 과거에 사용된 항우울제보다도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COPYRIGHT (C)2009 SUN CLINIC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충장로 134 (아이플라자), 7층   TEL 031-978-6688   FAX 031-974-8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