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소아청소년 클리닉 > 학습장애
인지학습치료란 인지 기능의 특성과 학습 능력, 지적 기능의 장단점, 기질적
특성, 정서적 자원, 자기 조절 능력, 습관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아동
개개인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학습상의 문제점을
보완 또는 증진
하도록 도와주고 아울러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학습장애 치료대상 아동
인지학습치료의 대상에는 학습증진을 주목적으로 하는 일반아동에서 발달
장애로 인한 학령기 아동으로 그 대상이 매우 다양하고 폭넓습니다.
크게는 발달상의 문제로 인한 학습지체. 정상 지능인 학습부진, 학습장애
ADHD 아동
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신경계통의 이상으로 지능지수 IQ가 70 이하로서 지능의 문제 때문에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로 전반적 발달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등에 해당합니다.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의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환경적인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 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특정한 인지장애, 다시 말해서 지각, 기억, 추론능력, 사고력 등이나 대뇌의 미세한 기능장애로 인하여 학습 전반이나 특정 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산수계산)에서 자신의 생활연령, 지능, 교육정도에 비해 학습 수행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를 말합니다.
학습장애 유형
모든 ADHD 아동들이 학습문제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정상 아동들보다 더 많이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아동은 지능에 비해 낮은 학업성취와 학습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는데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에서는 일반아동이나 순수학습장애아보다 수행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중복장애가 있을 경우 학습치료적 개입이 들어가지 않으면 우울, 스트레스, 자신감 및 자존감의 저하로 인한 사회성 문제가 2차적으로 발생되어 아동의 고통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지능 및 정서 검사와 기초학습기능검사 등을 통해 개인별 수준에 맞추어 기초인지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및 학습증진프로그램으로 동기부여, 학습방법 개선, 학습능력 향상 등을 돕습니다.





COPYRIGHT (C)2009 SUN CLINIC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충장로 134 (아이플라자), 7층   TEL 031-978-6688   FAX 031-974-8484